quick_menu_tit

건강정보

전화문의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32-463-0052
  • Fax. 032-463-0053
  • 평일 오전  09:00 ~ 오후  18:30
  • 수요일 오전  09:00 ~ 오후  13:00
  •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14:00
  • 점심시간 오후  13:00 ~ 오후  14:00

처음방문하시는 분은 진료 마감전 1시간전까지 내원하셔야 진료가 가능합니다.

건강강좌

  • 건강정보
  • 건강강좌

볼록 나온 배…원인은 복부 팽만일까, 복부 지방일까?
어느 날 문득 자신의 배를 봤는데 볼록 튀어 나와 있다면, 단순히 복부 팽만 때문인지, 복부 지방 때문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미국 머시메디컬센터(Mercy Medical Center) 신경위장병학 및 GI 운동 센터 책임자 브라이언 커틴(Bryan Curtin)에 따르면 복부 팽만은 배가 가스나 액체로 인해 팽창하는 것이며, 이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상태다. 반면, 배가 나온 원인이 복부 지방일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볼록 나온 배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볼록 나온 배세인솔루션(SANESolution) 최고 의료 책임자인 매튜 올레시아크(Matthew Olesiak)는 복부 팽만인지, 복부 지방인지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지방은 지방세포를 통해 몸 전체에 저장된다. 만약 체중이 증가하고 있다면 등과 허벅지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지방을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배만 볼록 나왔다면 복부 팽만일 가능성이 높다.복부 지방은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반면, 복부 팽만은 배가 단단하고 팽팽하게 느껴진다. 또한, 복부 지방은 일정한 시간 동안 배가 부풀어 오르지만, 복부 팽만은 그렇지 않다.◇ 복부 팽만의 원인은?복부 팽만은 배가 ‘빵빵하다’라고도 표현된다. 원인에 따라 포만감과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공기나 물이 차 있을 수 있다. 복부 팽만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1.장에 가스가 차거나 위장 장애가 있을 경우2.섬유질, 콩, 유제품 등을 과도하게 먹었을 경우3.변비가 있을 경우4.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이 있을 경우5.소장의 세균 과잉 성장(Small intestinal bacterial overgrowth, SBIO)이 있을 경우6.먹는 속도가 빠른 경우◇ 복부 팽만 완화법은?1.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콩류, 양배추, 귀리 등의 가스를 발생시키는 음식 섭취를 줄인다.2.당분과 방부제가 들어간 가공식품 섭취를 피한다.3.천천히 먹는다. 먹는 속도를 늦추면 몸 속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도 줄어들 수 있다.4.페퍼민트, 캐모마일 등의 허브차는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5.페퍼민트 오일을 사용한다. 2014년 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NIH)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페퍼민트 오일은 근육 경련을 줄임으로써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에게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6.탄산음료와 에너지 음료 섭취를 피한다.7.프로바이오틱스를 먹거나 발효된 음식을 먹는다. 이는 건강한 내장 박테리아를 회보시키고 해로운 박테리아에 의한 가스와 다른 자극적인 독소의 생산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8.산책한다. 산책하는 동안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면 소화관을 통과하는 가스의 통행을 자극하고 긴장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9.복부 마사지를 한다. 복부 마사지를 통해 팽창, 경련, 가스 등을 방출할 수 있다.◇ 복부 지방의 원인은?복부 팽만은 일시적이지만, 복부 지방은 제거하기 위한 변화가 있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복부 지방은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의 결과다. 불균형한 식단과 최소한의 신체활동으로 인해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해도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하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설탕이 든 음료나 술,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체중이 쉽게 증가한다. 과도한 지방이 쌓이면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신진대사 이상, 폐경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복부 지방 빼는 법은?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는 복부 지방 빼는 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복부 지방은 크게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뉜다. 내장지방이 있는 사람들은 조금만 관리해도 극적으로 뱃살을 뺄 수 있다. 내장지방의 원인은 폭식과 과식이다. 또한, 술은 식욕 억제를 방해하기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반면, 피하지방은 쉽게 빠지는 지방이 아니다. 빼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한데, 먼저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줄여야 한다. 탄수화물은 체내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인데,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배에 저장된다. 특히 무심결에 먹는 떡, 옥수수, 빵, 과자 혹은 당분이 함유된 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짜게 먹으면 안 된다. 짜게 먹으면 체내 수분이 정체되고 순환장애가 발생하여 지방에 셀룰라이트가 쌓이게 된다.뱃살을 뺀다고 윗몸 일으키기와 같은 복부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뱃살을 빠지게 하지 않는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전신운동, 즉 달리기나 빨리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1시간 이상 해야 효과가 있다.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


이전글 : 가을엔 역시 사과!...사과가 가진 놀라운 효능
다음글 : [건강 Q&A] 몸에 멍이 잘 생깁니다…왜 그런 걸까요?